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쓸신잡기술 2. 아이디어발상법 스캠퍼(SCAMPER)

My Life/알쓸신잡기술

by 원대한 코치 2021. 1. 25. 00:39

본문

알쓸신잡기술 _ 노하우 방출

이번엔 아이디어발상법 SCAMPER에 대해 알아봅니다.

 

스캠퍼란 무엇인가


2013년 즈음에 대기업군에 있는 K 업체 신입사원 교육에서 SCAMPER를 접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도 아이디어 발상이 필요한 순간마다 자동적으로 떠오르게 되는 아이디어 발상법이다.

1950년 많이 접해 봤을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창안한 알렉스 오스본(Alex Osborn)의 체크리스트 기법이 있었다. 이를 1971년 밥 에벌(Bob Eberle)이 발전시켜 창조성 촉진 작업을 수행하면서 개발된 아이디어 발상법이 '스캠퍼'다.

대체(Substitute), 결합(Combine), 적합화(Adapt), 변경(Modify) & 확대(Magnify), 다른 용도(Put to other uses), 제거(Eliminate) & 축소(Minimize), 반전(Reverse) & 재정렬(Rearrange)

SCAMPER 각 요소별 질문에 맞게 답을 생각해나가면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이를 어떻게 만들어내느냐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나가면 된다. 개인, 조직 등 구성원들의 수에 크게 상관없이 할 수 있겠다. 우선, 분석해야 되는 제품 또는 아이디어 등에 대한 지식을 사전에 충분히 습득,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이후 SCAMPER 에 대해 본인 또는 조직원들에게 각 요소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을 해주고 아이디어가 필요한 주제에 대해 토론한다. 혼자 진행할 경우 '5Why' 기법으로 '왜'라는 질문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후 각 요소별 자신의 생각과 질문들을 정리해 결과를 도출한다. 이것이 가장 기본적인 SCAMPER 진행 절차라 할 수 있겠다.

이제 SCAMPER 각 요소를 알아보자.

 

대체(Substitute)


대체(Substitute)는 기존의 것을 어떤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보는 것이다. "A를 B로 바꾼다면?" 다양한 대체 방법들이 있을 것인데, 재료 또는 다른 아이템 등으로 대체하는 방법이 있겠다. 개인적으로 가장 자주 보는 것이 캔 뚜껑이다. 혹시 사조참치 안전따개를 본 적이 있는가. 마치 스티커를 떼어내는 느낌이 날 정도로 부드럽고 안전한 방식의 뚜껑이다. 대부분 캔 본체 알루미늄 소재와 함께 뚜껑이 만들어지는데, 이를 안전하게 딸 수 있도록 대체한 좋은 예시다.

왼쪽은 우리집 고양이 아침 사료인데 대부분 이런 캔뚜껑 형식이다. 오른쪽은 사조참치의 안심따개인데 이 손 맛은 다들 알고 있을 것 같다.

 

결합(Combine)


결합(Combine)은 말 그대로 다른 것과의 결합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다. "A와 B를 결합한다면?" 또는 "A와 C의 장점들을 결합해본다면?" 등이다. 이렇게 결합한 사례들은 정말 많이 볼 수 있다. 아래 연필처럼 연필과 지우개를 결합한 사례가 가장 쉬울 수 있겠다. 그리고 며칠 전 애플 노트북인 맥북 M1 프로세서가 출시되었는데, 1월 이벤트로 새로 구매하면 아이팟도 함께 준다고 하더라. 여기서 상품과 상품을 결합해 파는 방법 또한 결합으로 볼 수 있다. 또는 아이패드에 아이펜슬을 함께 파는 것도 같은 방식이다.

 

 

적합화(Adapt)


적합화(Adapt)는 이것과 비슷하거나 따라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다. 다른 분야의 조건 또는 성질 등을 현재의 상황과 아이템에 응용시켜보는 것이다. "A와 비슷한 사례가 있다면?" 또는 "B를 따라해본다면?" 등처럼 벤치마킹이 적합화의 예시이다. 외부에서의 영감을 아이템에 적용해 만든 다양한 사례들이 있다. 단풍에서 프로펠러, 오리 발에서 수영용 오리발, 민들레에서 낙하산 등. 개인적으로 올림픽 때 미국의 펠프스가 입고 나온 수영복이 떠오른다. 상어비늘에서 영감을 얻어 생체모방기술로 만든 전신 수영복이라는 해설자의 말에 놀랄 수 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마린보이 박태환이 이겨주길 바라며 응원하던 그 당시가 또 하나의 추억으로 남아있다.

 

변경(Modify) & 확대(Magnify),


변경(Modify) & 확대(Magnify), 다른 형태(색, 효과음, 재료)로 바꿀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다. "A를 더 작게 만들어본다면?" 또는 "B의 냄새를 바꾼다면?" 등의 질문이 되겠다. 이런 방식의 제품들로는 주름이 있어 꺾이는 빨대, 멀티탭의 +모양 또는 피봇파워팝 멀티탭 등이 있다. 이런 변경하기는 대체로 불편한 점을 편리하게 개선하는 방식이 주요하다. 내 눈 앞에 있는 상품이 있다면 마우스이다. 일반적인 마우스가 아니라 형태를 바꿔 인체공학적으로 만든 스컬프트 마우스이다. 왼쪽은 13만원 가량의 로지텍 마우스이고, 우측은 와이프가 쓰고 있는 가성비 상품인데 내 마우스는 와이프가 생일 선물로 사...   (...TMI)

 

다른 용도(Put to other uses)


다른 용도(Put to other uses)는 지금 사용하고 있는 것 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다. 시장이나 식당에 비닐장갑에 물을 담아 메달아 둔 것을 본 적이 있는가. 빛의 굴절로 파리를 쫓는 방법으로 쓰인다. 비닐장갑이 파리 쫓는 제품은 아니지 않은가. 이런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방법은 뜻밖의 상품, 실수와 실패를 기회로 만드는 멋진 발상이다. 일부 개조로 다른 환경과 다른 장소에 사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관점의 전환이 주요하겠다. 이렇게 만들어진 다양한 제품들 중 포스트잇이 유명하다. 강력접착제를 개발하려다 접착력이 약하고 끈적거리지 않는 접착제가 만들어졌는데 이것이 오히려 포스트잇의 접착 부분에 적용된 사례이다. 

 

제거(Eliminate) & 축소(Minimize),


제거(Eliminate) & 축소(Minimize), 기존에 있던 제거하거나 축소할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다. 제거는 참 쉬운 방법처럼 느껴지기 쉽다. 선풍기에 날개를 없앤 선풍기, 선이 없는 무선 전자제품들, 그 외에도 콜라에 설탕을 제거한 제로콜라 등이 그 예시다. 에어컨 중에도 2020년에는 '무풍 에어컨'이 유행을 했었던 것 같다. 앞서 쓰고 있던 로지텍 마우스도 무선 마우스로 제거의 예시가 된다. 그런데 제거나 축소할 경우 기술적인 요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무선을 위해 베터리 기술 또는 블루투스 기술이 적용되어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반전(Reverse) & 재정렬(Rearrange)


반전(Reverse) & 재정렬(Rearrange), 순서 또는 역할을 바꿀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이다. 순서를 바꾸면 어떨지, 상식을 바꾼다면 어떻게 될지 생각해보자. 여러분은 빼빼로 좋아하시는지 궁금하다. 개인적으로 빼빼로는 아몬드빼빼로가 좋다. 이보다 더 좋아하는 것이 누드 빼빼로인데, 초코부분과 과자 부분의 위치가 바뀐 것이다. 이와 비슷한 누드김밥. 이는 '역발상'으로 많이 이야기되어 예술작품에서 많이 보이는 아이디어 발상법이기도 하다. 라면에 대한 생각을 해보면 국물의 색은 빨갛고 매우며 칼칼한 것이 기본이다. 이 역발상이 바로 하얀 국물의 라면 '꼬꼬면'이었나? 기가 막힌 역발상으로 한 때 라면업계의 뒤통수를 때리는 아이디어 상품이었다.

 

 

마무리

이처럼 아이디어 발상법 중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스캠퍼. 여러분들의 다양한 창의성을 발휘함으로써 우리나라 국민의 힘을 세계에 뻗칠 수 있는 또 한번의 국가적 발전을 이뤄보는 것을 기대해본다. 그리고 이 SCAMPER 에 너무 집중하기보다 익숙해져서 평소 일상 또는 회사 업무에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해결사'로 인정받고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

 

📝 질문 (Question)

이번 블로그에서 새롭게 얻은 것 또는 느낀점이 있으시다면 무엇인가요? 그리고 알면 쓸모있는 신박한 잡기술들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 눌러주세요. 배우고 싶은, 궁금한 잡기술이 있다면 댓글에 문의해주세요.
대한민국 No.1 Valuater, 루다랩 CEO 최원준, 원대한 코치
루다랩 Luda:Lab 에서 전문 코치님과 함께 파트너십을 이어가보세요.
🌠 https://linktr.ee/grand.coaching
 

루다랩_원대한 코치 🚀 | Instagram | Linktree

For your Wellness : CEO 최원준

linktr.ee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스타트앳 라이프코칭센터 | 최원준 | 서울시 노원구 동일로198길 64, 인광빌딩 3층 | 사업자 등록번호 : 714-44-00501 | TEL : 02-949-5841 | Mail : work-place@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20-서울노원-0618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